[모두의 네트워크] 1장. 네트워크의 첫 걸음
네트워크의 구조
컴퓨터 네트워크란 무엇일까?
'네트워크' 라는 단어에 포함된 의미는 단순히 컴퓨터 간의 연결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간의 네트워크, 물류 네트워크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네트워크가 존재한다.
컴퓨터 간의 네트워크를 연결한 것을 컴퓨터 네트워크라 한다.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 간 필요한 데이터, 즉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다.
인터넷: 네트워크의 한 종류로, 전 세계의 큰 네트워크부터 작은 네트워크까지를 연결하는 거대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러한 광범위한 연결을 통해 인터넷으로 해외 웹 사이트도 볼 수 있다.
패킷
패킷은 컴퓨터 간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작은 조각을 말한다.
큰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그대로 보내게 되면 데이터가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많이 점유하기 때문에 다른 패킷의 흐름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보낼 때는 작은 조각(패킷)으로 나눠서 보낸다.
목적지에 도착한 패킷들은 순서없이 도착하기 때문에 송신 측에서 수신 측으로 패킷을 보낼 때 각 패킷에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서 보낸다. 이렇게 하면 번호에 맞춰 정렬하여 원래 상태로 복구할 수 있다.
디지털 데이터와 네트워크 범위
디지털 데이터란 컴퓨터가 다루는 0과 1의 집합을 말한다.
0과 1의 정보를 나타내는 최소 단위를 비트(bit)라고 하고, 비트 8개를 모아 표시하는 단위를 바이트(byte)라 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는 비트 정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에서는 전기 신호가 전송된다.
랜과 왠?
- 랜(LAN, Local Area Network): 건물 안이나 특정 지역을 범위로 하는 네트워크
- 왠(WAN, Wide Area Network): 지리적으로 넓은 범위에 구축된 네트워크,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축된다.
왠은 랜과 랜을 연결하는 것으로 생각해도 되는데, 예를들어 서울과 부산에 각각 있는 랜을 왠을 통해 서로 이어줄 수 있다.
랜은 범위가 좁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오류가 적지만, 왠은 범위가 넓기 때문에 랜에 비해 속도도 느리고 오류가 발생활 확률이 더 높다.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상용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는 KT, U+, SKT와 같은 사업자를 말한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는 왠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랜의 구성 방식
가정에서 하는 랜 구성
일반적인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와 인터넷 회선을 두가지를 결정해야한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 네트워크를 연결하기위해 인터넷 공유기가 필요하며 공유기 연결을 통해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회사에서 하는 랜 구성
회사에서의 네트워크 구성에는 DMZ라는 네트워크 영역있을 수 있다. DMZ는 외부에 공개하기 위한 네트워크이며 공개 서버에는 웹 서버, DNS 서버, 메일 서버 등이 있다.
회사는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 주로 서버를 사내에 설치하거나 데이터 센터에 두거나 클라우드에 둬서 관리 한다.
사내 또는 데이터 센터에 서버를 두고 운영하는 것을 온프레미스(on-premise)라 한다. 주로 클라우드와 비교할때 사용하는 용어.